태국 Entertainment 회사 개요[1]

▶태국 Entertainment 회사 현황

▶[2002년 2월19일]GMM Grammy CD 와 VCD 판매고는 과거 3개월 간 5배 증가했다. CD 와 VCD 판매비율은 20:80에서 50:50로 바뀌었다.Cassette tapes은 판매량의 50%차지. 2001년 후반기
17-18% 판매 증가로 년 매출액은 25억 바트[750억원]에 이른다. Grammy사는 국내 음반시장의 60%를 점유. 15개의 자회사가 있으며 각기 독립된 소속연예인[artists]과 음반제작 시설[music-production facilities]을 갖추고 있다.

▶[5월22일]GMM Grammy, RS Promotion은 cassette tapes에서 CD와 VCD로 시장이 이동되면서 이익이 늘었다. GMM Grammy는 첫 분기 28.7% 증가한 Bt1.33 billion매출 달성. 순이익은 Bt113 million에 달한다.
RS Promotion은 6억3천만 바트 매출 6천8백만 바트 순익을 기록하였는데, 58 %는 음반산업 , 26% 미디어 산업, 기타 영화산업과 관련된 산업이다.
GMM Grammy사 전체 매출의 57%는 음반산업, 30 % 미디어 산업. 지난 8월 Grammy CD 와 VCD 제품 가격 인하 후 매출이 급성장 하였다. CD판매 162.5 %, VCD 제품 680 % 증가. GMM Grammy사는 2002년 100장의 새 앨범을 발표하였고, 2003년 20-30% 증가 계획을 세우고 있다.
GMM Grammy 그룹은 2억 바트를 투자하여 자체 CD, VCD 생산공장 시설 계획하고, 자체 제작으로 CD와 VCD 제작 원가를 현 7바트에서 5바트로 하락 할 예정이다. 또한 년간 CD와 VCD 천만장을 생산하여, 년 Bt30 million-Bt40 millions 가량의 원가절감을 예상하고 있으며, GMM Grammy사는 중국본토에 자회사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쑤랏차이 첻초띠삭Surachai Chetchotisak, RS Promotion Co president는 media, music, film, business support 등 네 분야로 회사를 재정비 할 것임을 밝혔다. 쑤랏차이사장은 2002년 22억바트 매출예상. 8-10편의 영화제작에 5억바트 투자,2002년 50장의 앨범 제작 발표 계획.
RS Promotion은 지주회사[holding company]를 설립할 예정이며, 지주회사는 RS Promotion 22개 자회사의 지분을 보유 2003년 상장할 예정이다.

▶[7월6일] Bakery Music과 BMG Entertainment (Thailand)의 협력이 성과를 얻고 있다. BMG 금년 13-15million 바트 매출예상. Bakery는 4년 연속 손실을 기록한 후 금년 이익을 기대.
2001년 Bakery의 대주주가 된 BMG는 Bakery 제품 배송,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Bakery는 1997년 100명에서 20명으로 직원을 감축했다.
Bakery는 2002년 25장의 새 앨범 발표 계획. Bakery는 현5% 시장점유율에서 향후 3년 내 10%를 목표. Bakery는 푸루Pru 와 높 폰참니 같은 가수에게 기대를 걸고 있다.
BMG Entertainment (Thailand)는 2002년 태국에서 선전을 기대하고 있다. Westlife, Whitney Houston, Kenny G , Christina Aguilera 앨범으로 판매량이 크게 신장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쑤랏차이 쎈씨, managing director of BMG Thailand는 2002년 Bt130 million to Bt150 million 매출 예상하고 있으나 40-50%에 이르는 불법 복제율이 가장 큰 장애가 되고 있다. BMG는 힛트 앨범 수십 만장을 판매했지만 이제 불법복제로 인해 십만장 판매도 힘든 실정이다.

▶[8월10일]CVD ENTERTAINMENT 2분기 손실 2001년 Bt6.65 million에서 Bt2.40 million 증가. GRAMMY 2분기 순익 Bt172.17 million.

▶[9월24일]Grammy 2002년 매출 45억바트 순익 5억7천6백만바트 예상[음반, 영화, 기타를 포함한 그룹 전체 매출]

▶[9월24일]GMM Grammy 아피락 코싸요딘씨 후임에 붓싸바 다오르엉씨를 사장으로 임명. 붓싸바, 그녀는 태국최대 entertainment group 운영에 확신감을 보여 주었다.
"GMM Grammy는 '사람'에 의존하고 이해를 핵심으로 서로 협력한다," 49세의 회사 공동 설립자 붓싸바씨는 말했다. 붓싸바씨는 10월16일 GMM Grammy 새 CEO로 공식취임 하였다.
2년 전 취임한 아피락씨는 11월1일 TA Orange co-CEO로 옮긴다.
붓싸바씨는 파이분 담롱차이담[the chairman]씨와 30여년을 같이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녀는 1983년 탐마쌋 대학교에서 Liberal Arts 전공 후 GMM Grammy에 참여했다. 파이분씨는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단단한 기반이 GMM Grammy의 강점이라고 밝혔다. GMM Grammy 직원 중 10년 이상 종사자가10%를 상회하고 있다.

▶[10년16일]만연한 불법복제와 젊은 층의 휴대폰 벨소리mobile phone-based entertainment 선호로 2002년 태국/외국 음악 매출은 40-45억 바트 선이 될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예측.
불법 CD와 VCD가 시장을 30-40% 점유한다고 나다 부라나씨, managing director of Universal Music (Thailand) Co는 밝혔다.
업계 최대의 고객인 십대들이 dial tones, games, Short Messaging Service (SMS) systems 등 mobile phone 서비스에 몰리고 있다. 가격 하락으로 VCD 인기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 라디오 방송국은 외국 팝을 선호하고 있다.
"GMM Grammy, RS Promotion (1992), 두 거대회사에서 극소수 hit albums을 내고 있어 국내 음반시장 활성화가 힘들다."Thai 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chairman 나다씨는 말했다. EMI (Thailand) ,BMG (Thailand) 등이 CD가격을 Bt400로 내렸지만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다.
외국음반[foreign music]판매는 전년과 비슷한 8억바트[24억원] 정도 될 것이다.Universal Music (Thailand)은 foreign-music 판매 시장점유율 30%로 목표로 한다.
Mariah Carey, Bon Jovi , Elton John의 새 앨범 가격을 Bt500에서 Bt399로 인하 할 것이다.
"90일간 시험 판매를 거친 후 40% 판매 신장이 있으면 다른 앨범 가격 인하도 모회사와 협상할 것이다."

▶[11월 24일]가라오께 VCD 시장 급성장으로 국내 음반시장 판매 40-45억바트 중 가라오께 VCD 판매액이 15억 바트에 이를 것으로 추정. VCD 타이틀 당 2,500-6,000 장 판매


이전글목록보기다음글

   
사이버태국학센터
thai21@thaistudie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