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의 금융시장 현황

권 경 덕


Ⅰ. 금융제도
□ 태국의 금융기관은 중앙은행, 상업은행(국유상업은행도 포함), 정부계열금융기관, Finance․Company로 구성되며, 기타 광의의 금융기관으로 보험과 부동산금융회사 등이 있음.
- 각 금융기관의 비중을 총자산, 여신잔액, 예금잔액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약 80%를 상업은행이 차지하고 있음.

<표 5-7> 금융기관별 총자산의 변화 (단위: 십억 바트)
  총자산  여신잔액 예금잔액
01 02 03 구성비 01 02 03 구성비 01 02 03 구성비
상업은행 6,616.0 6,900.9 7,237.8 77.4% 3,924.7 4,554.6 4,854.6 75.5% 4,667.0 4,753.3 4,910.5 81.3%
Finance Company 571.7 288.7 356.4 3.8% 328.1 218.5 293.2 4.6% 360.8 182.6 220.9 3.7%
정부계 금융기관 1,527.2 1,629.0 1,753.6 18.8% 1,059.7 1,149.5 1,283.6 20.0% 776.7 857.3 911.7 15.1%
  정부저축은행 548.7 600.2 639.7 6.8% 288.7 327.6 395.1 6.1% 458.0 497.2 527.9 8.7%
  농업․ 농협은행 372.8 395.9 425.6 4.6% 283.2 297.9 321.6 5.0% 132.6 157.4 166.7 2.8%
  산업금융공사 211.1 209.8 207.5 2.2% 174.0 172.6 166.2 2.6% 0.0 0.0 0.0 0.0%
  정부주택은행 336.3 362.2 407.5 4.4% 276.9 309.0 348.0 5.4% 186.2 202.7 217.1 3.6%
  수출입 은행 52.2 48.2 51.5 0.6% 31.5 30.8 32.7 0.5% 0.0 0.0 0.0 0.0%
  중소기업개발은행 6.0 12.6 21.9 0.2% 5.4 11.6 20.0 0.3% 0.0 0.0 0.0 0.0%
합계 8,714.9 8,818.6 9,347.9 100.0% 5,312.5 5,922.7 6,431.5 100.0% 5,793.2 5,793.2 6,043.1 100.0%
주: 1) 여신잔액은 정부, 중앙은행, 금융기관에 대한 것을 제외하였지만, 非금융 국영기업에 대한 것을 포함하고 있음.
2) 예금잔액은 정부, 중앙은행, 금융기관, 非금융국영기업에 대한 것을 제외함. 또 FC에 대해서는 사업법인과 가계로부터의 차입임. 출처: 태국중앙은행 (BOT)

- 상업은행에 이어 FC는 97년 말에 각각의 항목에서 20% 정도를 차지하였지만, 정리․재편이 추진됨에 따라 여신잔액의 비율 기준으로 2003년 말에는 4.6%까지 하락함.
- 최근에 정부계열금융기관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지만, 여전히 각각의 항목에서 10~20% 정도를 차지하는데 그침.
- 또한 금융기관의 총자산 및 여신잔액은 1996년 말을 정점으로 감소하다가 2001년 이후 국내경기회복에 의해 증가추이로 전환됨.

1. 금융기관의 구성
가. 중앙은행
□ 태국 중앙은행(Bank of Thailand)은 1942년에 설립됨. 주요 업무는 발권, 금융기관의 감독, 외환관리, 금융정책의 실시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주요 금융조절수단으로써 Repo․rate 조작, 공개시장조작, 예금준비율조작 등을 활용하고 있음.
- 중앙은행은 통화안정과 물가안정을 목표로 금융정책을 책정하고 있음. 특히 2000년 4월 중앙은행금융정책위원회가 발족된 이후, Inflation․Target 제도를 도입, 물가안정을 중요시하는 금융정책을 시행해 왔음.
ㅇ 이는 에너지와 생선식품의 물가상승분을 제외하여 산출한 Core 인플레이션을 0~3.5%의 범위에서 안정적으로 유지한다는 것임.
- 또한 前츄안 정권시대부터 중앙은행법 개정(중앙은행의 독립성 확보와 역할의 명확화(Inflation․Target 제도의 명문화))이 검토되어 왔지만, 아직 실현되지 못하였음.
□ 중앙은행은 정부의 은행으로써 정부 및 국영기업의 구좌를 보관하면서, 매년 경상예산의 25%까지를 무담보로 정부에 대하여 단기융자를 시행할 수 있음. 또한 재무성증권 및 국채 인수도 시행하고 있음.
- 중앙은행의 총자산 중 對정부채권 비중은 1975년 말 23.6%를 기록하였으나, 재정적자확대로 인하여 1983년 말 52.4%로 상승하였음.
- 이후 재정 흑자화와 대외자산급증으로 총자산은 확대에서 하락 추이로 변화하여 1997년 말에는 0.6%로 축소됨. - 1998년 말 총자산은 재정수지의 적자전환과 금융부문재건을 위한 정부채권인수 등으로 6.4%까지 확대되었지만, 이후 1999년 말(4.8%), 2000년 말(3.4%), 2001년 말(4.9%), 2002년 말(3.8%), 2003년 말(3.5%)로 5% 이하에 머물러 있음.

나. 상업은행
□ 태국의 상업은행은 1997년 말에 35行(이 중 태국계열은 15行)이었지만, 통화위기 이후 통폐합을 거쳐, 2004년 말에 12行(이 중 태국계열은 9行)으로  축소됨. 
- 외국은행지점(Full․License 은행)은 2004년 말 현재 18行이지만, 태국계 은행으로 분류된 12行 중 3行은 실제로 외자가 50% 이상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음.
□ 태국 최초의 상업은행은 1888년에 설립된 홍콩상해은행지점임. 이후에도 제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는 외국은행이 압도적으로 우세하였음.
- 상징적인 사례로써 홍콩상해은행이 1942년 중앙은행의 설립시기까지 발권업무를 담당하고 있던 점을 들 수 있음.
- 1906년 최초의 태국계 은행으로써 태국왕실이 사이암 상업은행을 설립하였지만, 대부분의 태국계 은행은 40년대 이후에 설립된 것임.
□ 태국계 상업은행의 여신은 단기를 중심으로 하며, 중장기 융자는 적다는 것이 특징임.
- 설비투자자금에서도 단기 차환(rollover)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음. 심사부문의 정비가 불충분하여 대출에 있어서도 담보융자에 중점을 두고 있음.
- 설립경위와 경영내용을 살펴보면, 특정 가족을 위해 존재하는 은행도 있음. 이러한 배경으로 폐쇄적인 경영을 시정하기 위한 목적 하에 79년에는 주식공개가 의무로 규정됨.

<표 5-8> 태국계 상업은행의 총자산(2004년 말) (단위 : 백만 바트)
  총자산
민간은행 (a) 4,571,709
  방콕은행 (화교계) 1,399,935
태국농민은행 (화교계 823,942
사이암상업은행 (왕실계) 753,921
태국군인은행 (재향군인계) 672,846
아유타야은행 (화교계) 568,390
아시아은행 (외자 Majority) 163,086
타나챠트은행 (Non Bank계) 72,944
SC나콘통은행 (외자 Majority) 63,643
UOB라타나싱은행 (외자 Majority) 53,005
국유은행 (b)   1,852,902
  쿠룽타이은행 (정부계) 1,149,404
  사이암씨티은행 (화교계→국유) 472,024
  태국은행 (정부계) 231,475
태국계 은행 합계  (a)+(b) 6,424,611
자료: 대만증권거래소(SET)

□ 한편, 1990년대 이후 금융제도개혁을 통하여 상업은행은 정부채권과 사채 인수, Mutual Fund 처리 등 증권업 분야에 대한 진입을 인정받게 되어, 업무범위를 확대하였음.
- 그러나 1996년 후반 이후 부동산불황의 영향으로 부동산관련 부실채권이 증가하였고, 중하위권 은행을 중심으로 과반수이상에 해당되는 태국계 상업은행이 경영부진에 처해 있어, 자본증강 등을 통한 체력강화가 요구되었음.  
□ 외국은행을 살펴보면, 1962년 상업은행법 개정을 통하여 규제가 강화된 결과, 개설이 완료된 은행에 대해 기득권으로써의 특례를 인정하고, 또한 상호진입금지에 의해 1國 1行, 1行 1점포주의가 원칙으로 결정됨.
- 이후 외국은행의 Full Banking의 지점 설치인가는 1978년에 설립된 서독계열 European․Asian은행(現 도이츠 은행)을 마지막으로 장기간 인정되지 않았음. 외국은행은 영업망의 관점에서 태국계 은행과 큰 차이를 보임.
□ 그러나 태국 정부는 1993년 3월 Offshore 시장(BIBF: Bangkok International  Banking Facilities)을 창설하는 과정에서 은행의 신규진출을 허가하는 방침을 세움.
- 1995년에 태국정부는 BIBF로 진출한 외국은행 중 5~7行에 대하여 Full Banking․License를 부여하고, 태국계 은행의 신설을 5行으로 제한하여 인가하는 등의 내용을 제시한 마스터플랜을 승인하였음.
- 이에 1996년에는 일본계 은행 5行을 포함하여 14行이 개설 신청을 제출하였고, 그 결과 일본계 은행 3行(舊니혼코교(日本興業), 舊스미토모(住友), 舊다이이치칸교(第一勸業))을 포함한 7行이 Full Banking지점의 개설을 허가받아 1997년부터 업무를 개시하였음.
□ 최근 은행부문의 동향을 살펴보면, 정부는 1966년 쿠룽타이은행설립을 마지막으로, 태국계 은행의 신설을 인정하지 않았음. 하지만, 2002년 4월 새로운 상업은행으로써 타나챠은행설립을 허가하였음.
- 타나챠은행은 에카챠트․파이낸스라고 하는 FC가 前身이며, 대형 Non Bank인 National․Finance(NFS) 그룹에 소속되어 있음.
- 정부는 2000년 자본금 100억 바트 이상, 5社 이상의 금융회사합병 등의 조건을 충족한 FC에 대해 일정기간을 두고 상업은행으로 격상시키는 제도를 도입하였음. 타나챠은행의 승격은 동 제도의 적용을 받은 것임.
□ 게다가 2004년 1월에는 금융시스템의 발본적인 개혁을 지향하는「금융부문 발전기본계획(新금융 마스터플랜)」이 공표됨.
- 동 플랜 하에서 同年 12월에 Non Bank 3社(TISCO, KK, ACL)가 재무성에 의해 은행승격을 인정받았음.
- 한편 동 플랜을 배경으로 同年 9월에는 태국군인은행이 DBS 타이다누은행 및 태국산업금융공사 2社를 통합하여 업계 5위로 부상하는 등 기존 상업은행간 재편이 추진되었음.
- 향후 태국에서는 신규 진입세력도 가세되면서 금융기관간의 경쟁이 격화되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도태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됨.

다. Finance․Company(FC) □ FC는 증권업무와 일부가 제외된 은행업무를 겸영할 수 있도록 인정받은 태국 특유의 금융기관임.
- 상업은행의 신설 및 지점 증설이 제한된 가운데 1965년 이후 업무확충을 목적으로 하는 태국계 상업은행, 태국에 진출하지 않은 외국은행과 소액금융을 목적으로 하는 화교자본 등이 지속적으로 FC를 설립하였음. 
□ FC는 상업은행의 설립이 곤란하였기 때문에, 이를 타개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발달해온 측면이 강함. 
- 이러한 상황을 시정하기 위해 1972년에 Finance․Company法이 제정되었고, 1979년에 同法의 개정을 통하여 FC는 거의 상업은행에 준하는 규제를 적용받게 됨.
- 1992년에 同法의 개정으로 증권업무감독은 증권거래위원회(SEC), 은행업무감독은 중앙은행의 역할분담으로 명확히 구분됨.
- 이후 1998년에 재무성이 通達을 통하여 兩업종간 겸영을 금지하면서 현재는 중앙은행이 감독기관으로 되어 있음.
□ 현재 FC는 상업금융, 개발금융, 주택융자 및 소비자금융 등 예금(당좌예금, 보통예금)업무와 외환업무를 제외한 대부분의 은행 업무를 인정받고 있음(증권업무는 금지).
- FC는 통상적으로 Promissory Note(정기예금과 유사한 약속어음)의 판매,  Inter Bank시장에서의 조달, 할인수표 매각, Offshore시장에서의 조달을 통하여 자금을 충당하고 있음.
□ 1990년대에 들어 FC는 적극적으로 융자를 확대하였지만, 부동산관련 융자가 부실화되면서, 1996년 이후 대부분의 FC가 경영부진에 빠지자 56社가 폐쇄되는 등의 대규모 재편이 이루어짐.
- 또한 1997년 10월 금융기관에 대한 외자출자상한규제가 철폐(10년간의 한시적인 조치)된 영향으로, 출자비율인상과 매수를 거쳐 다수의 FC가 외자의 산하로 편입됨. 

라. 정부계열 특수금융기관
1) 정부저축은행(GSB: The Government Savings Bank)
□ 1946년에 설립되었으며 민간저금을 기초자금으로 하며 국가재정자금을  공급하고 있음.
- 일본의 우편예금과 성격이 유사하며, 전국의 지점망을 통하여 소액예금을 흡수하고 있음.
- 재정흑자가 이어지고 정부채권이 감소하였기 때문에, 민간에 대한 투자, 개인으로의 대출 등 운영측면의 일부 이행이 진행되면서 상업은행과 경합하는 부문도 발생하고 있음.

2) 농업농협은행(BAAC: Bank for Agriculture & Agricultural Cooperative)
□ 1966년에 설립되었으며, 예금, 정부, 중앙은행, 해외 등에서의 차입을 기초자금으로 하며, 농민과 농업협동조합에 대해 안정적인 저리융자를 촉진하고 있음. 
- 지방의 진흥을 위한 금융기관으로써 지정되어 있어, 대출대상이 농업부문으로만 제한되어 있지는 않음. 

3) 산업금융공사(IFCT: Industrial Finance Corporation of Thailand)
□ 1959년에 설립된 이후, 외국차관, 정부차입을 기초자금으로 하며, 제조업 대상의 중장기 대출을 시행하고 있음.
- 2004년 9월 태국군인은행과 통합됨.

4) 정부주택은행(GHB: The Government Housing Bank)
□ 1953년에 설립되었으며, 일반예금 및 정부차입 등을 기초자금으로 하며, 개인주택자금의 대출을 시행하고 있음.

5) 수출입은행(EXIM: Export and Import Bank of Thailand)
□ 1993년에 설립되었으며, 외국차관, 중앙은행차입 등을 기초자금으로 하며, 수출대상의 대출, 보증, 투자 등을 통하여 수출 진흥을 도모하고, 수출산업에 필요한 자본재 등의 수입을 위한 수입 금융도 취급하고 있음.  
6) 중소기업개발은행(SMEDB: Small Medium Enterprise Development Bank)
□ 2003년에 설립되었으며, 1991년에 설립된 소규모기업금융공사(SIFC: Small Industry Finance Corporation)의 업무를 확대시키기 위해 은행으로 격상된 것임. 
- 소규모 기업대상의 자금대출, 기업육성을 위한 경영지도․정보제공을 시행하고 있음


. 2. 금융시장
가. 단기금융시장
□ 단기금융시장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은 Inter Bank 시장임. 자금의 제공자는 주로 태국계 은행이며, 차입자는 외국은행, FC 등이 중심을 이루고 있음.
- 1985년 3월에 BIBOR(Bangkok Inter Bank Offered Rate)로 불리는 바트표시 지표금리(1~3개월物)가 도입되었음. 하지만 이는 미달러 Term금리에 Swap Cost를 추가한 것에 지나지 않고, 바트표시 Term자금이 직접 거래되는 것은 아님.
- 따라서 비용에서도 약간 비싸고 통상적인 자금수급을 반영한 금리체계가 형성되지 않은 문제점으로 인하여, BIBOR에 의한 자금거래는 본격화되지 않음.
□ 이후, BIBOR가 생긴지 20년이 경과한 2005년 1월, 태국 중앙은행은 단기금리의 새로운 지표로써 新BIBOR(이하, BIBOR)를 도입하였음.
- BIBOR는 LIBOR 등과 마찬가지로 각 은행이 다른 은행으로 대출하는 경우의 금리평균치를 계산한 것이며, 기간이 1주간부터 1년까지임. 이를 산출하기 위해 태국계열 7行, 외자계열 7行의 Inter Bank 거래비율을 사용하고 있음.
- 중앙은행은 BIBOR가 1개월物 대부 등 통상적인 단기자금거래 외에, 파생금융상품과 변동이자채권의 기준금리로써 이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또한 콜 금리는 외화유출입의 영향을 받기 쉽고, 변동폭이 크다는 것이 특징임.
- 설비자금에 대한 중장기금융은 단기대출의 rollover(신규채권으로 바꿔 사는 것)가 일반적이고, IFCT와 일부 보험회사․외국은행을 제외하여 고정금리 장기대출은 적은 상황임.

나. Offshore 시장(BIBF)
□ 1990년대에 들어서 금융․자본시장의 자유화가 점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1993년 3월 방콕․국제 Banking․Facility(BIBF: Bangkok International Banking Facility)가 창설됨. - BIBF는 방콕을 Indochina의 국제금융센터로 구축하는 것과 외국은행과의 경쟁을 통하여 뒤쳐진 태국계 상업은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된 Offshore 시장임. - BIBF 업무는 해외에서의 외환 차입, 외환 대출, 바트 이외 통화간 거래, 비거주자 대상 외화표시 차입의 보증업무, 신디게이트 론 조성․참가 등임.
□ 초기에 48은행(외국은행 Full banking 지점 12行, 신규 21行)이 진입 면허를 취득하였음. 이후 1996년에는 舊토카이(東海), 舊후지(富士) 일본 은행 2行을 포함하여 외국은행 7行이 BIBF 지점 개설을 인정받음
- 하지만, 1998년 이후 이에 대한 폐지와 업무축소가 이어져, 2004년말 현재 27行(태국계 은행 8행, 외국은행 Full banking 지점 15行, 외국은행 BIBF 지점 4行)이 운영하는데 그침.
- BIBF의 대출잔액은 1998년 1월말 2조 1,022억 바트의 정점을 기록한 이후, 통화위기 이후 크게 감소하여, 2003년 말에는 1,991억 바트로 정점시기의 약 1/10 수준에 불과함(이 중 外-內 거래가 84%를 차지함). 
- 또한 1995년 1월에 방콕 수도권 이외에서 상한이 설정된 바트표시 대출을 포함하여 대출업무가 가능한 BIBF 지방지점(PIBF: Provincial International Banking Facilities)의 면허가 외국은행 22行에 부여됨.
ㅇ 인가은행 중 한때 18行 30지점이 영업하고 있었지만, 04년 말 현재 기준으로 2行 5지점이 운영하는데 그침.
□ BIBF는 설립당시에 통상적인 Offshore 금융거래인「外-外 거래」에 추가하여 Offshore로부터 국내로의「外-內 거래」가 인정됨으로써, 사실상 외국은행이 본격적으로 태국국내시장의 진입이 가능하게 됨.
- 또한 Indochina 금융시장으로의 접근, 향후 Full banking 승격의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갖게 해준 BIBF는 당시까지 태국에 지점을 갖고 있지 않은 외국은행들의 주목을 모음.
- 이에 태국 금융당국은 Indochina 금융센터로써 BIBF를 발전시키기 위해 향후 태국국내의 신규은행 지점개설 등과 관련하여 BIBF 취급을 감안한다는 방침을 제시하였음. 이로 인하여 일본은행을 포함하여 외국은행 대부분은「外-內」대출자산의 적립을 중심으로 업무를 적극 전개함.

<표 5-9> BIBF 융자잔액의 추이 (단위: 십억 바트, %)
  93 94 95 96 97 98 99 00 01 02 03
外-內 거래 197.0 456.6 680.5 807.6 1,411.4 767.0 487.1 387.0 276.9 208.8 166.5
外-外 거래 3.8 100.8 517.0 482.6 471.1 148.5 63.7 44.1 32.5 34.2 32.6
합계 200.8 557.5 1,197.6 1,290.2 1,882.4 915.5 550.8 431.1 309.4 243.0 199.1
<구성비 %>                      
外-內 거래 98.1 81.9 56.8 62.6 75.0 83.8 88.4 89.8 89.5 85.9 83.6
外-外 거래 1.9 18.1 43.2 37.4 25.0 16.2 11.6 10.2 10.5 14.1 16.4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 태국중앙은행(BOT)

□ 사실상 태국 당국이 주도한 대출경쟁은 안이한 부동산투자를 불러일으켜,  이후에 부동산관련 부실채권증대와 금융불안을 초래한 요인으로 작용하였음. 
- 또한 오랫동안 보호받은 태국계 상업은행이 급속한 시장개방으로 극심한 경쟁에 노출된 결과, 과도한 이익추구와 안이한 대외채무를 급증시켜 원래 부실했던 경영기반을 한층 더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옴.
- 한편 BIBF의 창설은 외국은행의 진입을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정도  경쟁촉진 효과를 가져왔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의견도 일부에서 존재함.  


3. 非제도금융
□ 전당포, 고리대금 등의 非제도금융도 일상적으로 이용되고 있음.
- 태국은 경제발전을 지속시키는 과정에서 중점사업과 대기업에 대해 보다 우선적으로 자금배분을 시행하는 정책금융제도를 시행해 왔음. 하지만, 非우선분야와 중소․영세기업은 금융시장으로부터 배제되어 왔음.
- 현재까지도 특히 농촌에서는 종자, 비료, 농기구 구입을 위해 중개인 또는 지주로부터 돈을 빌리거나, 소비재에 대해서도 지방 상인에게 신용구입을 시행하는 등 非제도금융이 수행하는 역할은 크다고 할 수 있음.


4. 자본시장
가. 주식시장
□ 1962년 7월 태국 최초의 증권거래소인「방콕증권거래소」(BSE: Bangkok Stock Exchange)가 설립됨.
- 하지만 매매거래의 저조기조가 지속되어, 1970년대 초반에는 사실상 활동정지 상태에 직면함.
- 이는 기업소유자의 주식공개에 대한 관심 부족, 투자가의 주식투자에 대한 이해 부족, 정부의 육성책 결여 등을 이유로 들 수 있음. 
□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제2차 국가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1967~71년)을 발표, 장기금리의 공급원으로써 자본시장육성을 중요정책과제로 제시하고, 1969년 이후 중앙은행을 중심으로 자본시장육성책을 위한 연구를 본격화함.
- 1974년에 태국증권거래법을 제정,「태국증권거래소」(SET: Securities Exchange of Thailand, 1991년에 SET: Stock Exchange of Thailand)로 개칭)를 설립하여, 1975년에 거래를 개시하였음.
□ 1984년에 정부는 태국증권거래법을 개정하여, SET에 Insider 거래와 주가조작을 규제하는 권한을 부여하여, 주식과 채권을 신규로 공모하는 기업의 범위를 확대하는 등의 제도개혁을 추진함.
- 이러한 자본시장 육성책이 효과를 나타내면서 1986년 이후 주식시장은 확대 추이를 이어나감.
- 이에 SET는 급속한 거래규모의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1991년 종래의 입회장을 대체하여 컴퓨터 자동거래처리시스템을 도입하였고, 1992년 Paperless 거래시스템을 도입함.
ㅇ 이외에도 해외투자가의 편이를 도모하기 위해 거래시간 연장 등의 조정도 시행됨.
- 또한, 1992년에 新증권거래법이 제정되어 증권거래감독기능을 집중시키고 자본시장육성책을 담당하는 전문기관으로 증권거래위원회(SEC: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가 설치됨. 이후 SEC가 중심이 되어 태국의 자본시장 제도개혁을 추진하고 있음.

<표 5-9> BIBF 융자잔액의 추이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시가총액 3,325 3,301 3,565 2,560 1,133 1,268 2,193 1,279 1,607 1,986 4,790 4,522
상장회사수 347 389 416 454 431 418 392 381 382 389 407 439
SET지수 1,682.9 1,360.1 1,280.8 831.6 372.6 355.8 481.9 269.2 303.9 356.5 772.2 668.1
주: 시가총액 단위는 십억 바트임. 자료: 태국증권거래소(SET)

□ 이후 1986년 말에 89社에 머물러 있던 태국증권거래소(SET)의 상장회사수는 1996년 말에 454社까지 증가하였고, 상장시가총액은 1986년 말 752억 바트에서 1995년 말 3조 5,640억 바트(1986년의 약 47배)로 급속히 확대됨.
- 아시아 통화위기의 영향으로 1997~98년 기간 동안 시가총액과 상장회사수 모두 감소하였지만, 이후 경기회복과 함께 증가세를 나타내며 2004년 말 기준의 시가총액과 상장기업수는 각각 4조 5,220억 바트, 439社에 이름.
□ 주가추이를 살펴보면, 1992년 후반 이후 정치 안정과 기업실적의 호조, 세계적인 저금리를 배경으로 Emerging․Market의 하나로써 주목된 점과 BIBF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서 공급된 대량의 유동성이 주식시장으로 집중되면서, SET 지수는 1994년 1월에 1,753.7 포인트로 사상최고치를 기록하였음.
- 그러나 미국의 금리인상과 멕시코 통화위기, 베어링그스증권 도산(1994년), 반한 정권에 대한 불신(1995년), 부동산가격 하락, 금융불안(1996년), 통화위기 이후의 경기침체(1997~98년) 등의 요인으로 하락세를 지속하였음.
ㅇ 1998년 9월 SET 지수는 207.3 포인트까지 하락하였고, 시가총액도 1997년 말 1조 1,330억 바트로 감소하였음. 
- 1999년에 SET 지수는 경기회복을 배경으로 상승경향을 보이고, 1999년 6월 540 포인트 대까지 회복세를 보였지만, 2000년에는 금융부문의 문제와 정국 불안(상원선거에서의 혼란, 하원선거이후 정권의 불투명성 확대) 등으로 다시 하강 추이로 전환됨.
- 2001년에 SET지수는 2월 新정권 발족과 8월 총리에 대한 헌법재판 무죄판결 등을 배경으로 일시에 340 포인트 대까지 회복하였지만, 9월에 미국의 9․11사건이 발생하자 또다시 300 포인트 대를 하회하였음.
- 2002년 6월에 400포인트를 상회하는 등 일시적인 활황세를 보였지만, 7월에 미국 주식시장의 급락으로 태국도 국내외투자가의 매도가 이어짐.
ㅇ 또한 은행부실채권비율이 증가한 영향으로 10월 14일에는 323.9 포인트까지 하락하였음.
ㅇ 그러나 이후 상장기업의 기업실적이 회복세로 전환된 것이 호재로 작용하여 연말까지 회복세를 이어나감. 
- 2003년 기업실적의 회복과 세계적인 주가상승 등의 영향으로, 주가가 연간 상승세를 지속하여, SET 지수는 12월 18일 700 포인트대를 돌파하였음.
- 그러나 2004년에 조류인플루엔자와 남부지역에서의 테러, 금리상승 전망, 석유가격인상 등을 배경으로 선행경기에 대한 불투명성이 확대되자 주가는 또다시 하락세로 돌아섬.
ㅇ SET 지수는 5월 18일 연초 이래 최저치인 582.1 포인트를 기록하였음. 이후 SET 지수는 580~680 포인트 범위 내에서 반복을 거듭하였지만, 연말에 다시 상승기조로 전환되어 2005년 1월 14일에 700 포인트대로 회복하였음.
ㅇ 이후 2005년 2월 6일 하원총선거의 결과로 주가는 다시 증가하여, 3월 9일 현재 722.58포인트(종가 기준)를 기록하였음.
- 또한 2005년 후반에는 태국선물거래소(TFEX)에서 금융선물거래가 개시될 전망임. 제1단계로써 주가지수선물의 상장이 검토되고 있음.

<표 5-11> 주가지수(SET지수)의 추이 자료: Bloombe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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