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IT산업의 기술동향 및 향후 전망

1. PC 및 주변기기

전술한 바와 같이 태국의 IT산업은 1990년대 중반이후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음에 따라, 최근 채택되고 있는 기술동향은 우리 나라에서 최근 적용되고 있는 기술과 1∼5 전에 적용되어 왔던 기술이 함께 통용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PC의 경우, 우리나라와 같이 Pentium4의 최신형 기종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으나, 종류별로는 전체 PC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Desk Top PC 판매증가율이 다소 둔화되고 있는 반면, 노트북 PC의 판매가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2년 기준 노트북 PC의 판매수량은 Desk Top PC의 10%를 초과하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모니터는 15인치 CRT 컬러 모니터가 2002년 기준, 전체 판매량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17"대형 컬러모니터는 36,675대가 판매되어 전체 판매량의 약 8%를 점유한 바 있다. 2000∼2002년 기간동안, 대형 모니터의 판매 증가율이 364%증가해 15" 모니터의 66%증가율보다 월등히 높았는데,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LCD모니터의 경우, 태국 컴퓨터산업협회에서도 별도 통계치를 발표치 않고 있을 정도로 아직까지 판매량이 미미한 것으로 추정된다. 2002년도 태국의 LCD수입액은 1580만 달러로서 2001년의 2450만 달러보다 31.8%가 감소한 바 있다.

최근 2∼3년간의 LCD수입감소에도 불구하고, 태국의 노트북시장이 호조를 보이고 있고, 태국의 PC수요가 우리 나라보다 1∼3년 늦게 우리 나라의 소비흐름을 따라오고 있다는 점을 감안 시, 향후 관련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소프트웨어

태국의 소프트웨어 산업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태국어 지원 Contents가 부족할 정도로 기술개발 수준이 매우 낙후되어 있다. 또한, 오리지널 제품의 높은 가격으로 인해 태국 내 유통되는 소프트웨어의 약 80%가 불법 복제품일 정도이다.

그 동안 태국정부는 이러한 불법복제품에 대해 암묵적으로 판매를 인정하여 왔으나, 외국기업의 지적재산권 보호요구에 대해 더 이상 이를 무시하기 곤란한 상황에 놓이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오리지널 제품의 수요는 기업부문을 중심으로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 소프트웨어 산업협회(ATSI)에서는 향후 수년간 태국시장에서의 유망 소프트웨어 분야를 환경관리분야(ERM; Environmental Resources Management), 기업회계분야, 인력개발 및 관리분야(Human Resource Management), 지식관리 분야(Collabor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등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 인터넷, 전자상거래 및 기타

태국의 인터넷 User들은 주로 Dial-up방식의 전화선을 이용해 Access하고 있으며, ADSL, ISDN과 같은 초고속망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은 높은 가격으로 인해 매우 낮게 보급되어 있는 실정이다. 태국의 전화선 라인 임차비용이 이처럼 높은 이유는, 관련법에 의해 통신망을 독점하고 있는 태국의 TOT 및 CAT의 高 임차비용정책이 가장 큰 이유이다.

태국정부는 통신산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현재 TOT 및 CAT의 기업공개를 추진 중에 있다. 태국 통신시장의 복잡성으로 인해 민영화 일정이 다소 지연되고 있으나, 태국 정부는 투자확대를 위해서는 경쟁을 유발키 위한 민영화가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기업이 민영화되는 3∼4년 후에는 광대역 통신망에 대한 투자가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일반 가정의 PC보급률이 3.3%로 매우 낮음에 따라 상당수의 인터넷 이용자들은 인터넷 Cafe(PC방)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 방콕시내를 중심으로 인터넷 카페시장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및 주요 소프트웨어 공급자들의 프로그램을 구입하여야 하지만, 다수 인터넷 카페의 경우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어, 이들 업체와의 지적재산권 협상이 주요 문제화되고 있다. 이의 해결이 원만히 이루어질 경우, 인터넷 카페시장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가정용 유선 전화망의 보급률이 15% 이내로 매우 낮고, PC역시 고가임에 따라 다수의 인터넷 User들이 휴대폰을 이용해 인터넷을 접속하는 WAP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시스템이 2000년에 도입된 바 있다.

아직까지는 휴대폰 단말기의 Contents 지원부족과 높은 사용료로 인해 동 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컨텐츠를 지원하는 제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고, 가격도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어 조만간 무선인터넷 붐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휴대폰을 이용한 게임 및 메시지 전달기능 등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10대들이 증가함에 따라, 무선인터넷 지원 외에, 다양한 컨텐츠를 지원하는 휴대폰이 높은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정부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높은 관심은 정부조달시장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태국정부는 여타 국 대비 전자상거래가 취약하다는 판단에 따라, 금년도에는 정부 조달시장 중 약 25%를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매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품목별로는, 사무용품 및 간단한 행정용품 등이 1차 전자상거래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 정부는 이를 통해 전자상거래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정부 내에 뿌리깊은 부정부패도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비치고 있다.

태국의 방송기기 시장은 7개의 공중파 방송과 위성 및 유선방송과 경쟁관계에 있는 DVD, 비디오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어 당분간 커다란 관심을 끌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0년 현재 태국 내 유료방송 TV시청인구는 위성, Cable모두 합쳐 전체 TV보유 가구수의 2.4%수준인 38만 여명에 지나지 않는 실정이다.

(조사, 작성자 : 방콕무역관 손병일 차장 / Email : pison@hanmail.net)



   
사이버태국학센터
thai21@thaistudie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