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교 실태

태국내 거주 외국인들과 국내 수요 증가로 태국이 국제 교육중심지로 변모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체 근무 외국인의 증가와 태국 부유층 자녀들의 국제학교 입학 붐으로 인해 명문 국제 학교들이 늘어나고 있다.
Charoen Pokphand Group을 창업한 Chearavanont가와 Bangkok Bank의 Sophonpanich가에서 교육사업에 투자하는 것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Chearavanont가는 Bangkok, Bang Na, Thana City에 Concordian Chinese International School Bangkok[ CISB]을 설립했다.

국제적 교육 중심지로 육성하려는 정부정책이 외국 투자가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금년 64개 신규학교가 the Office of the Private Education Commission허가를 신청했다.
전국 58개의 학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전체 학생수는 태국인을 포함 20,000명이다.

영어로 교육을 시행하는 학교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국제적 인증을 받는 태국내 국제학교가 부족하므로 수요 전망에 대해 낙관하고 있다.
Bangkok Patana School,M.L. Pariyada Diskul, the executive director는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국식 교과 과정의 비영리 재단인[ non-profit institution]Bangkok Patana School은 대기자가 650명이다.
국제사회에서 의사 소통에 영어가 필수인 관계로 태국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영어사용이 능숙하기를 원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 질 전망이지만 태국의 국제교육제도에 도움이 될 것이다," International Schools Association of Thailand 협회장 직을 맡고 있는 M.L. Pariyada씨가 밝혔다.
"국제"라고 부르기 어려운 때도 있으나, 경쟁력으로 인해 수준 미달이라는 현 상황은 해소될 것이다.
"국제학교는 마케팅이나 광고를 이용하는 판매사업이 아니다. 교육의 질과 국제적 인증이 쟁점이다,"그녀는 밝혔다.

Bangkok Patana School은 63개국 2,000명의 학생이 재학중이며 태국인은 18%이다.
M.L. Pariyada씨는 정부 시책으로 유학비용으로 지출되는 돈이 절약될 수 있다고 밝혔다.
년간 750억바트[2조2천5백억원]정도가 유학비용으로 지출되고있다.

"정치적 안정, 종교 갈등이 없는 나라, 저렴한 생활비, 낮은 주택 임대료 등을 이용 정부는 태국을 지역 교육중심지로 육성해야 한다," 고 M.L. Pariyada씨가 밝혔다.
영국식 교과 과정의 The Regent's School 설립자자 Virachai Techavichit씨는 고급 교육을 제공하는 국제학교가 부족하다고 밝혔다.

부동산 개발보다 나은 투자로 보는 투자가들로 인해 교육산업은 인기를 끌어가고 있다.
"새로운 학교 증가에 걱정하지 않는다. 교육의 질이 걱정이다," Virachai박사가 밝혔다.
우수한 교사확보에 비용이 가장 많이 지출된다.
"우수한 교육,뛰어난 시설, 자격 있는 교사진, 존경 받는 학교 문화가 학부모들이 자녀를 입학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The Regent's School은 Bangkok 과 Pattaya에 있는 학교 외에 4억바트를 투자 방콕에 세 번째 국제학교를 설립했다.
신설학교는 18개월 후 700명의 학생으로 개교할 것이다.
"신축교사는 여학생을 위해 설계했다."
학교 입학 희망자는 매년 15-20% 증가하고 있다고Virachai 박사는 말했다.
The Regent's School은 방콕에 450-500명의 학생, 파타야에 72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Private Education Commission 은 학교 설립 허가에 엄격한 규정이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국인 학생수가 50% 이상 이어야 하고 태국어와 문화를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

*국제학교 학생수는 전체 20,000명, 45%가 태국 학생
*현재 64개 국제학교 중 규정이 까다롭지 않은 유치원이 대부분
*전국 50,000 공립학교 교사의 15%가 영어전공자
*국제학교 수업료는 년간 100,000바트 이상



Bangkok post : 2002년 6월 작성자 : k young

이전글목록보기다글

   
사이버태국학센터
thai21@thaistudies.or.kr